HFT : 고빈도 매매(High Frequency Trading)에 대한 판결문 분석 (1)

고빈도 매매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기위해 HFT에 대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류위반 항목에 무죄가 판결된 사건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 11월 28일에 판결선고가 이루어진 사건입니다.
168페이지에 해당하는 판결문이기 때문에 방대한 양의 분석을 해야 합니다.
판결문 전문을 읽고 싶은 분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판결문

저는 이 판결문에서 아래의 항목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 부분은 관련 지식에 대한 부분들이 많고 뒷 부분으로 갈수록 점점 시스템에 대한 부분들이 많이 나오니까 전부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편에서는 위의 4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 투자자들의 ELW 주문 등 통상의 전산 처리 과정
  • 스캘퍼가 ELW 시세차익을 확보하기 위한 필요 조건
  • 스캘퍼의 거래방법
  • 알고리즘 매매
  • 증권사의 전산 시스템
  • ELW VIP시스템의 각 구성요소들에 대한 개별적인 검토
  • 일반투자자들의 오해
  • ELW VIP 시스템 구축이 위법한 행위에 해당하는지 여부
  • 결론



일반 투자자들의 ELW 주문 등 통상의 전산 처리 과정

일반 투자자가 ELW를 매매 시, 통상의 경우, 증권회사 전산망 외부에서 일반 투자자 개인 PC의 HT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ELW 매매주문을 발송하는바, 그 매매 주문은 인터넷 통신망을 통하여 
1. 증권회사 내부 접속서버 (일명 BEP 서버)에 접속
2. 증권회사의 상품주문서버에서 원장확인절차(본인확인, 계좌유효성확인, 증거금 확인 등) 금융상품 매매 주문 처리가 이루어진 후
3. 거래소와 직접 연결된 증권회사 내부 대외계 서버(일명 FEP 서버)를 거쳐 매매 주문이 도달된다.

또한 일반 투자자가 특정 ELW 매매의사 결정을 위해 필수적인 정보인 해당 ELW 및 ELW 기초자산과 관련된 시세정보는 
거래소의 자회사인 KOSCOM - 증권회사 시세 FEP 서버 - 시세정보 편집이 이루어지는 증권회사 시세서버 - 증권회사 BEP 서버 - 일반 투자자 PC 의 순서로 전달된다.

스캘퍼가 ELW 시세차익을 확보하기 위한 필요 조건


ELW 시장에서는 스캘퍼가 매매차익을 얻기 위해서는 LP가 ELW 가격변동 요인을 ELW 가격에 반영시키 전에(즉, LP가 기존 매도호가를 취소하고 새로운 매매호가를 제시하기 전에) 기이 형성된 가격으로 매수한 다음 새로운 매매호가가 제시되면 이를 매도하여야 하고, 이를위해서는 LP가 ELW 호가를 변동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특정 ELW 종목에 대한 스캘퍼의 매매 주문이 일반 개미투자자나 다른 스캘퍼보다 빠르게 증권회사를 거쳐 거래소에 도달시켜 매매가 체결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특히 ELW 시세차익 확보를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화된 초단타 매매 전략을 사용하는 스캘퍼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알고리즘 매매 프로그램이 탑재된 컴퓨터에서 이루어진 ELW 매매 주문이 인터넷 통신망을 통하여 증권회사에 전송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매매 정보 등 DATA 전송 속도의 저하'를 방지하고 그 DATA 전송 속도를 가능한 빠르게 하여야 하며, 또한 1초당 수십 건 까지 계속하여 자동으로 발송될 수 있는 스캘퍼의 ELW 매매 주문이 증권회사 내에서 신속히 처리되도록 'ELW 주문 처리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ELW 시세차익 확보의 필요조건이 된다.

이를 위해서,


(1) DATA 전송 소요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스캘퍼 컴퓨터와 거래소 사이 전산망의 물리적 총 거리를 단축시키거나 스캘퍼 컴퓨터와 증권회사를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ELW 매매 DATA를 전송하는 경우 반드시 거치게 되는 중계 및 보안장치(라우터, 방화벽 등) 등을 거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스캘퍼의 ELW 알고리즘 매매 프로그램이 탑재된 컴퓨터를 증권회사 내부 전산망에 직접 연결시키고, 

(2) 스캘퍼 전용 증권회사의 BEP · 상품주문처리 서버 · FEP 서버를 설치 및 전용하거나(스캘퍼 전용 증권회사 서버 이용) 

(3) 주문의 유효성 관리 항목을 스캘퍼 주문 ELW 주문에는 

1. 소수의 스캘퍼 정보로만 구성된 DB를 구축, 사용하여 스캘퍼 정보를 검색, 확인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2. 주문의 유효성 관련 확인 항목 역시 일부를 생략시켜 처리 소요시간을 단축시키거나 (가원장확인) 

(4) 스캘퍼는 증권회사의 시세정보 편집 등의 절차가 생략된 채 시세 정보를 받아야 한다.(시세정보 우선제공)


스캘퍼의 ELW 거래기법

대부분의 LP가 호가를 결정하기 위한 이론가를 계산 할 때 블랙숄즈 모델을 사용한다는 사실은 증권사에는 널리 알려져 있다. 따라서 스캘퍼는 ELW가격에 대한 독립적인 가치평가를하지 않고 LP가 사용하는 블랙숄즈 모델을 이용하여 LP의 호가를 예측하게 된다. 예측방법은 다음과 같다.

블랙숄즈 모델에서 사용되는 6가지 요인 중 내재변동성을 제외한 5가지 요인은 LP와 관계없이 결정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LP와 동일한 방식으로 ELW 이론가를 계산해내기 위해서는 내재변동성 항목만 알아내면 된다.
LP가 사용한 과거의 내재변동성 수치를 알아내는 일은 어렵지 않다. 당해 ELW 종목의 과거 특정 시점에서의 기초자산 가격과 LP의 매도 · 매수호가를 알면, 앞서 본 블랙숄즈 모델이라는 계산식을 사용하여 역산하는 수학적인 방법을 통해 그 특정 시점의 내재변동성 수치를 추정할 수 있기 떄문이다. 그런데 위 내재변동성 항목은 매분 매초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것이 아니고 장 중 수차례 변경되는 것에 불과하다. 

스캘퍼들은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과거의 기초자산 가격 및 LP의 호가변화와 관련된 충분한 데이터를 인식 · 수집하고 이를 기초로 내재변동성 수치를 추정한 뒤 기초자산 가격을 기초로 LP가 새롭게 제출할 호가를 예측하는 기능을 갖춘 전산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1) 스캘퍼의 매수방법

스캘퍼는 위와 같이 개발한 전산 프로그램을 통하여 ELW의 매수시기를 포착하게 된다. 기초자산의 가격이 변동된 경우 중 그 변동의 결과로 인하여 LP가 호가를 변경할 것이라고 예측되는 순간, 구체적으로 LP가 호가를 높일 것이라고 예측되는 순간에 앞서 본 LP 지연효과를 이용하여 LP가 호가를 변경하기 직전, 즉 LP이 기존 호가물량이 취소되기 직전에 그 호가물량을 매수한다.


00증권이 LP로 활동하는 경우 약 0.028초 내지 0036초의 LP 지연효과가 발생했다. 그런데 00증권의 전산데이터 확인 결과, 이 사건 스캘퍼들의 주문은 발주에서 거래소 도달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LP의 주문보다 0.008초 내지 0.0016초 전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스캘퍼들의 주문은 가장 빠를 때에는 기초자산 가격이 변동한 시점으로부터 0.020초가 지난 시점에 거래소에 도달하게 된다. 따라서 이 사건 스캘퍼들은 LP가 자신의 호가를 변경하기 전에 변경 전 매도 호가 물량에 대해서 매수주문을 체결시킬 수 있게 된다.

(2) 스캘퍼의 매도방법

스캘퍼가 위와 같이 ELW를 매수하게 되면 그 직후, 즉 0.008초 내지 0.016초 후에 LP가 호가를 높이게 된다. 그 후 스캘퍼가 확보한 ELW 물량을 매도하는 방법ㅇ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스캘퍼가 최소한의 매매차익을 얻을 수 있을 정도로 LP가 ELW 호가를 높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정도로 호가가 오르면 바로 차익을 실현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에는 LP의 호가가 스캘퍼의 매수시점보다 2틱 이상 높아져야 한다.

두 번쨰는 LP의 호가가 몇 틱이 오르는지에 대하여는 아무런 관심을 두지 아니하고, 오직 기초자산 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LP가 호가를 하락시킬 것으로 예측되는 시점을 기다렸다가 LP 지연효과를 이용하여 LP가 기존 호가를 취소하기 직전에 매도하는 방식이다.

첫 번째 방식은 LP의 호가가 1틱 상승했다가 다시 하락하는 경우에 손실을 피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두 번째 방식은 1틱 올랐던 LP의 호가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려고 하는 것으로 예측되는 때에는 그 직전에 ELW를 매도함으로써 수수료부담을 초과하는 매매차손을 회피할 수 있어 위와 같은 단점이 없다.

알고리즘 매매

알로기즘이란 과업을 수반하는 일련의 지시인데, 이렇나 지시 중 인간의 의사표시에 의하지 않고 컴퓨터 프로그램 등과 같이 자동화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지시에 따라 금융상품의 매매 기회를 인지하고 주문을 집행하는 매매유형을 알고리즘 매매라고 한다.

알고리즘 매매에 필요한 요소는 '알고리즘 프로그램', '위 프로그램을 탑재하는 전산 시설' 등이다.

알고리즘 매매는 그 유형을 다시 전략 알고리즘(strategy algorithm)과 주문집행 알고리즘(execution algorithm)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전략 알고리즘이란 매매기회를 인지하고 매수, 매도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 자체를 자동화 한 매매유형으로, 알고리즘 프로그램으로 하여금 각종 분석지표, 즉 가격의 움직임, 거래량, 일중 시간대 등을 분석하여 매수 또는 매수 주문을 낼 것인지 여부를 자동으로 결정하도록 하는 매매유형이다.

이와 달리 주문집행 알고리즘은 주로 증권사가 기관투자자의 주문 내용을 위탁받아서 그 위탁취지대로 구체적인 주문을 거래소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알고리즘이다.
통상 기관투자자는 대량의 거래를 하기 때문에 증권사에 자신의 주문 내용을 위탁할 때 '종목, 목표수량, 목표가격' 등을 범위로 지정하는데, 그 지정된 범위 내에서 실제로 기관투자자에게 얼마나 유리하게 대량의 거래를 체결시킬 수 있는지 여부는 증권사가 구체적으로 주문수량을 어떻게 분할하여 어느 시점에 주문을 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부분과 관련하여 주문수량 분할 및 주문 시점 등에 의한 의사결정만을 자동화 한 매매유형을 주문집행알고리즘이라고 한다. 주문집행알고리즘 프로그램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의 예로는 시간 분할 (time slice) 주문, 거래량 가중 평균 가격(volume weighted average price) 주문, 시간 가중 평균 가격(time weighted average price) 주문 등이 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