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지수 펀드 ETF와 CEF(CLOSED-END FUNDS)의 차이

THE DIFFERENCE BETWEEN ETFs AND CLOSED-END FUNDS



트레이더들에게 있어서 exchange-traded funds (ETFs)와 closed-end funds(CEFs)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장단점을 아는 것은 투자 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CEF에 대해 보통 오해하는 것은 CEF가 전통적인 뮤츄얼 펀드나 ETF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closed-end fund는 전통적인 뮤츄얼 펀드처럼 트레이더들에게 closed되어 있지 않습니다. 심지어 CEF 주식은 ETFs가 아니지만 거래소에서 거래도 됩니다.


closed-end fund (CEF) 혹은 closed-ended fund 


CEF는 회수 할 수 없는 특정 수량의 주식 발행을 기반으로 결합된 투자 모델입니다. 즉, 투자자가 펀드에 투자 후 환매를 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만기가 있고, 펀드 모집 후 펀드 만기 이전에 open-end funds와 달리, closed-end fund에서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주식들은 open-end 뮤츄얼 펀드를 선행하지만 오히려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투자와 유사하고, 뮤츄얼 펀드에 의해 원래 설계된 시장에서만 구매 및 판매 될 수 있습니다.


exchange-traded fund (ETF)


ETF는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투자 펀드입니다. 하나의 ETF는 주식, 실물자산, 채권과 같은 자산들을 보유합니다. 일반적으로 편차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순자산 가치에 가깝게 거래하도록 설계된 차익 거래 메커니즘을 통해 설계됩니다. 대부분 ETF는 주식 지수 혹은 채권 지수와 같은 지수를 추종합니다. 낮은 cost, 세금, 주식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는 것이 흥미로운 점입니다.


CEF와 ETF의 차이점들:



  • Transparency (투명성)

ETF는 완전히 투명합니다. ETF는 인덱스 및 액티브 펀드 여부에 상관없이 포트폴리오가 투명하게 운영되고 거래일 동안 일정한 주기로 가격이 형성됩니다. 투자자들은 손쉽게 기초자산, 채권, 원자재 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CEF는 보유 자산을 포함한 포르폴리오 세부 정보는 월별, 분기 별 또는 반기 별로만 제공됩니다.


  • Fee (수수료)


CEF의 비용은 ETF와 비교하여 높습니다. 왜냐하면 ETF는 indexed된 포트폴리오이고 이 포트폴리오는 actively manged되는 포트폴리오보다 제어하는데 비용이 덜 들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포트폴리오의 내부 거래 비용은 ETF의 내부 거래 비용보다 높습니다. 포트폴리오의 회전율이 낮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장기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투자자는 CEF에 비해 ETF에 투자하면 많은 것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어떤 투자도 다른 것에 비해 더 좋거나 나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다를 뿐이며 자유롭고 공정한 자본 시장에서는 여러 가지 투자 옵션을 얻는 것이 핵심 요소입니다.



  • Net Asset Value (NAV) 순자산 가치


ETF는 일반적으로 NAV에 가깝게 거래됩니다. ETF가 NAV에 비해 큰 프리미엄이나 할인으로 거래를 하는 것은 예외적인 일입니다. 역사적으로 기관들은 creation 단위를 만들거나 청산함으로써 차익거래 기회를 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ETF 주식 가격은 기초자산 지수 또는 증권 바구니의 NAV에 가깝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CEF는 NAV 대비 프리미엄을 붙이거나 할인을 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프리미엄은 펀드의 주식에 대해 더 많은 수요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할인은 수요가 적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순자산 가치(NAV)는 총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하고 총 주식 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